로그인 해주세요.

버클리 음대와 뉴 잉글랜드 컨서바토리를 거치며 조 헌트, 빌리 하트같은 거장들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드러머이지만 드럼 연주에만 집중하기보다 음악 전체의 균형감과 감성을 담아 함께 표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Johnk

⚡#12 - 키스 칼록(Keith Carlcok) '섬세함과 파워 완벽히 겸비한 초절정 테크니션'

  • Johnk
  • 조회 수 67

1.jpg

 

 Drum Talk #12 키스 칼록(Keith Carlcok)

 

섬세함과 파워 완벽히 겸비한

초절정 테크니션

 

비니 콜라이우타 이후 록과 재즈를 넘나드는 전천후 테크니션의 후계자는 아마도 키스 칼록이 이어받았다고 말해도 무리 없을 것이다. 그저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놀라운 리듬분할, 폴리리듬은 물론이고 순간적으로 쪼개지는 16비트 스트로크에서 너무나 자연스러운 손목 스냅으로, 웬만한 연주자들은 흉내 내기도 어려운 플레이를 아주 손쉽게 구사한다. 또한 심플한 8비트에서도 남다른 그루브와 탄력을 만들어낼 줄 알기에 장르를 불문하고 현재 가장 요청을 많이 받는, 현재 세션 드러머중 가장 잘나가는 연주자가 바로 그다. 전통적인 재즈 드러밍을 추구하는 이라면 몰라도 록과 퓨전 쪽 지망생들이라면 키스 칼록의 드럼세계는 반드시 입문해볼 가치가 있다.

 

서문/ 편집부    

사진/ Tom Schwarz Rob Shanahan.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늘 새롭지만, 그만큼 노력과 책임이 따른다. 드럼을 가르치는 선생으로서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적극적으로 배움의 길을 유지 할 수 있게 동기부여를 주기 위해서 학생 못지않게 많은 시간을 드럼에 투자해야 한다.

 

 

주된 하는 일은 ‘잘 가르치는 것’ 이지만 그것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고 어떻게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할지 고민하고 연습하며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즉 필자는 선생인 동시에 자발적 학생으로 평생 살아가는 중이기도 하지만 요즘 음악을 하려는 학생들을 보면 관심사가 금방 변하는 경우를 자주 보여 내심 걱정이기도 하다.

 

새로운 것들을 빠르게 익히는 것은 좋으나, 무엇 하나 꾸준함도 떨어지고 혹은 마음대로 되지 않는 공부 앞에서 재능이 없다는 판단 아래 쉽게 포기하는 학생들도 날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데, 너무나도 쉽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건 아닌지 조심스레 걱정도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자신이 선택한 삶이기에 존중하되, 보다 현실적인 부분과 객관적 결과를 판단으로 이야기하자면 어떤 선택을 하고 생각할 때는 진지하게 고민하고 스스로 자신의 방향과 목표를 확실히 정하고 시작하길 권면하고 싶다. 이유인즉 계획 아래에 시작해도 계획대로 이루어지는 일 또한 쉽지 않고 어려운 것은 사실이나 적어도 끊임없이 스스로 고민하고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서 보다 지혜로운 선택을 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번 호 필자가 소개할 드럼연주자도 자신의 연주 스타일을 완성하기까지 끊임없이 여러 고민과 시행착오가 있었으며 지금도 부단히 노력 중인 인물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 현재는 당대 최고의 연주자 자리에 올라선, ‘키스 칼록’이라는 드럼연주자이다.

 

2.jpg   

그는 1971년 미국 미시시피 클린턴 태생으로 웨인 크란츠(Wayne Krantz), 스틸리 댄(Steely Dan), 제임스 테일러(James Taylor), 스팅(Sting) 등등 다양한 장르의 영, 미 뮤지션들과 함께해온 드럼 연주자이다. 몇 년 전에는 그룹 토토의 세션으로 참여해 투어를 함께 돌기도 했을 만큼 전천후 음악적 성향을 갖춘 인물. 2009 모던 드러머 매거진에서 선정한 올해 팝, 퓨전 드럼연주자로 뽑힐 정도로 그는 명실공히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드럼연주자다.

 

그런데 예전 국내에 내한해 가진 클리닉에서 필자가 알 수 있었던 사실은 그는 지금도 여전히 고민하며 성장 중인 드럼연주자라는 점이었다. 꾸준한 자기관리와 연습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해 나아가는 그의 드러밍에는, 자신만의 확고한 스타일을 만들기까지 엄청난 고민과 연습에 매진 했을거라는 것이라는 점이 너무나도 잘 드러나 있었다.

 

그가 주로 사용하는 바운딩을 기반으로 한 콤비네이션이 일품인 그의 연주기법은 스트로크 하나하나를 표현하는 데 있어, 무척이나 명확하고 정교하며 또 흐트러짐 없이 확실하게 이뤄진다.

 

그래서 필자가 이번에 준비한 연습 악보는 그가 연습을 하는 데 있어 중요시하는 바운딩과 컴비네이션에 도움이 되는 연습법으로 그가 여러 매체를 통해 이미 언급한 바 있으며, 무대에서 연주하기 전 지금까지도 늘 꾸준하게 반복하고 있다고 한다.

 

연습방법은 다음과 같다.

 

keith carlock#1.mus_page-0001.jpg


 

1, 2번 악보에 나와 있는 콤비네이션을 천천히 모션을 익히면서 손과 발의 밸런스를 체크하며 소리의 흐름이 물 흐르듯이 느껴지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하길 바란다. 

 

3번은 1, 2번이 익숙해진 후 그가 자주 사용하는 패턴으로 추후 연주에 응용해서 사용해보길 추천한다.

 


 

이처럼 탑 레벨에 오른 슈퍼 드러머들조차 항상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지하고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명심하고 드럼 지망생 여러분들도 꾸준히 매진하시길 바란다.

facebook twitter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1.jpg (File Size: 1.28MB/Download: 5)
  2. 2.jpg (File Size: 500.2KB/Download: 5)
  3. keith carlock#1.mus_page-0001.jpg (File Size: 217.3KB/Download: 6)
  4. thumbnail.png (File Size: 526.5KB/Download: 4)
댓글
0
댓글 쓰기
0%
취소
0%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도움말
도움말

2. 글 목록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도움말
도움말

5. 댓글 설정

도움말

6. 글 쓰기 화면 설정

도움말
발행인: 김창호 | 편집장: 김희준 | 사업자등록번호: 114-81-69705
주소: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89 | 전화: 02-766-7779(질문과 답변은 게시판 이용) | E-Mail: dpdlsla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