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앨범 ⚡마크 터너 Mark Turner [We Raise Them to Lift Their Heads] Loveland Music/2025
- Johnk
- 조회 수 21
Mark Turner <We Raise Them to Lift Their Heads>
Loveland Music/2025
Mark Turner: Tenor Saxophone.
All compositions by Jakob Bro except
Slow & Fast by Mark Turner and Misterioso by Thelonious Monk.
2. Red Hook
4. Bella Vista
5. Fast
기량과 아이디어. 음악성 3박자 모두 갖춘 색소폰 독주
마크 터너는 1965년생으로 30년전 모던 재즈 태동의 중심부인 뉴욕에서 활약한 성골 재즈맨이다. 최근엔 브래드 멜다우, 마크 터너, 피터 번스타인의 이름에서 한 글자씩 딴 'MTB' 밴드의 재결합 음반 <Solid Jackson> 으로 동료들과의 끈끈한 우애와 여전한 실력을 과시해왔기도 하다. 이번에 그가 선보이는 새로운 행보는 무려 솔로 색소폰 독주이다. 말 그대로 음반 전체에 테너 색소폰 한 대로만 연주되었다는 것. 이 음반은 프로듀서이자 작곡가이며 기타리스트이기도 한 야콥 브로와의 협업으로 완성한 음반으로, 텔로니어스 몽크의 곡과 마크 터너 본인의 자작곡, 그리고 야콥 브로의 자작곡을 높은 음악적 감수성으로 들려주고 있다.
첫 곡부터 솔로 색소폰 연주가 감미롭게 펼쳐진다. 마크 터너다운 부드러운 목넘김과 적재적소에서 음악적으로 활용되는 저음부 근음은 그의 탄탄한 실력의 증명이다. 특히 고음부의 부드러움 속 유려함이 특기인 그의 연주에는 억지스러움이 전혀 없다. 거기에 이번엔 상당한 도전 정신이 추가되었다. 솔로 색소폰 연주 음반은 많은 색소폰 연주자들에게 큰 도전이자 로망이니 말이다.
한 예로 피아니스트 텔로니어스 몽크의 'Misterioso' 를 솔로 색소폰으로 연주한다니 굉장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원곡 자체에 주어진 대선율이 많은 곡인데, 색소폰 한 대만으로 그 선율들을 다 살리며 즉흥 연주와 화성적 변화까지 쌓아 올리는 것은 절대 쉽지 않다. 강력한 코드 톤 연주와 화려한 스케일 변주, 그리고 다양한 리듬감과 깨끗한 근음의 해결까지. 왜 그가 일찍부터 뉴욕에 자리 잡아 월드 클래스 명성을 얻었는지 확실하게 증명하고 있다.
그 외 곡들도 하나하나 명확한 의도와 함께 연주되었다. 음반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그의 음악적 영감과 직감, 그리고 결단은 그저 훌륭하다고 밖에 평할 수 없을 것 같다. 게다가 날 것 상태의 그의 호흡법을 들을 수 있는 것은 덤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자연스럽게 다가온 곡은 마크 터너의 자작곡 'Fast' 였다. 제목 그대로 빠른 템포에서의 변주법을 다뤄냈다. 높은 명성의 재즈 연주자답게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그만의 연주 비법을 녹여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솔로 색소폰 연주 음반 이 흔하지는 않은 만큼 여간한 마니아가 아니라면 다소 불편함을 느끼실 재즈 팬들도 계실 것이다. 하지만 그의 역량만큼은 정말이지 최고수준이라는 걸 유감없이 보여준다. 기교, 음악성, 스토리텔링, 거시적 관점 모두 여전한 월드 클래스 퀄리티를 증명한다. 당대 재즈 색소폰 연주의 교과서와도 같은 음반. 글/재즈 피아니스트 김주헌